실업급여를 신청할 때 제출해야하는 서류 중 하나가 바로 '이직확인서'입니다. 이직확인서는 퇴사한 사실을 확인해주는 서류로서 사업주에게 피보험 단위기간 산정대상기간, 퇴사발생사유, 보수지급 기초일수 평균임금 산정명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 실업급여 신청을 위해 대부분은 빠른 진행을 원하지만 회사의 상황에 따라 다소 늦어지는 경우가 많은 거 같습니다. 오늘은 이직확인서의 처리 여부를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1. 고용보험 홈페이지 접속
이직확인서의 조회는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가입 후 공인인증 로그인을 해주세요.
3. 이직확인서 처리여부 조회 클릭
홈 화면에서 개인서비스 클릭 후 이직획인서 처리여부 조회를 눌러주세요
4. 처리결과 화면
아래 보이는 것처럼 이런 화면으로 보이게 됩니다.
아래에서 빨간 네모 박스에 처리 완료가 되어야 되나 접수 완료일 경우 조금 더 기다리시거나 조치가 필요합니다.
자주하는 질문
Q. 모바일로는 신청할 수 없나요?
답변 : 모바일로도 고용보험 앱을 설치하여 로그인하면 조회할 수 있습니다. 앱을 실행한 후, 메뉴에서 개인서비스 그리고 이직확인서 처리여부 조회로 진입하면 조회가 가능합니다.
Q. 사업주는 의무적으로 이직확인서를 발급해 주어야하나요?
답변 : 기존에는 사측에서 의무적으로 이직확인서를 써줬지만 현재는 고용센터에서 요청함으로서 근로자가 요청한 경우에만 발급을 해줄 수 있도록 선택적인 의무가 되었습니다.
Q. 이직확인서 처리여부가 조회되지 않아요?
답변 : 조회결과가 아무것도 나오지 않을 때는 사업장에서 처리를 하지 않은 것이므로 사업장에 요청 하셔야합니다.
퇴직 후 처리 지연 시 담당자에게 메일을 보내거나 통화를 하시는 것이 좋으나 직접 이야기 하기 곤란할 경우 고용복지플러스센터의 실업급여 담당자에게 문의 드려보세요.
그리고 진행을 완료해 줄 때까지 무작정 기다리시면 안 되며 실업급여 수급 신청 가능 기간이 퇴직일로 1년 이내이기 때문에 수급 신청이 늦어지면 장기 수급자인 경우 예상급액보다 적게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. 본인의 수급기간을 미리 계산 하셨다가 그 안에 여유를 두고 진행하시길 권장 드립니다.